7. Revolve / Render

Revolve / Loft / Render

Extrude가 아닌 다른 Revolve와 Loft를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3D모델을 생성하는 방법을 학습합니다. 제작한 3D모델에 재질 설정을 적용하고 Render을 이용하여 사실적인 이미지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도록 합니다.

Revolve (회전)

  • 2D스케치의 면을 회전 시켜 3D모델을 생성한다.

1. 와인잔 만들기 / 이미지 준비하기

  • 높이 200mm인 와인잔 만들기
  • 와인잔 이미지 다운로드 :point_down:

와인잔

2. Canvas

  • Fusion360으로 이미지 파일을 2D상으로 불러올 수 있다.

2-1 Canvas / 이미지 불러오기

  • Canvas 기능을 이용하여 ‘와인잔’ 이미지를 불러온다.


2-1 Canvas / 이미지 크기 변경

  • Calibrate를 이용하여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한다.

[Calibrate 적용 모습]

3. Fit Point Spline 스케치

  • Front 상의 스케치 생성후 Fit Point Spline을 이용하여 와인잔의 외각선을 따라 생성한다.

3-1 Fit Point Spline 스케치 예시

  • ‘와인잔(빈공간)’/ ‘손잡이’ / '음료(와인)'의 Face가 나눠지도록 설계한다.

4. Revolve

  • 2D스케치의 면을 회전시켜 3D모델을 생성한다.

4-1 Revolve / 와인잔

  • Revolve를 이용하여 2D 스케치에서 와인잔을 New body 설정으로 후 3D모델을 생성한다.

4-2 Revolve / 손잡이

  • Revolve를 이용하여 2D 스케치에서 손잡이 부분을 New body 설정으로 후 3D모델을 생성한다.

4-3 Revolve / 음료(와인)

  • Revolve를 이용하여 2D 스케치에서 음료(와인) 부분을 New body 설정으로 후 3D모델을 생성한다.

Revolve 결과

5. Shell(내부 비움)

  • Shell 기능을 이용하여 3D모델의 내부를 비울 수 있다.

5-1 Shell / 와인잔

6.Combine (결합)

  • 한개 이상의 body를 Join, Cut, Intersect 기능으로 3D모델을 수정한다.

6-1 Body Combine (Join)

  • 와인잔 body와 와인잔 손잡이 body를 선택 후 하나의 Body로 결합한다.

7. Press Pull

  • 3D body의 '면’을 늘리거나 줄일 수 있다.

7-1 Press Pull / 음료(와인)

  • Press Pull을 음료(와인) body -0.4mm 적용하여 음료와 와인잔이 중첩되지 않도록 수정합니다.

8. Appearance(외관)

  • 3D모델의 외관(재질)을 적용 합니다.

8-1 Appearance / 와인-유리 적용

  • 유리잔 body에 Glass 재질을 검색하여 적용한다.

8-2 Appearance / 색상 변경

  • Appearance 설정창에서 Glass 재질을 더블 클릭하여 색상을 변경한다.

8-3 Appearance / 음료(와인) 적용

  • 음료(와인) body에 Glass(Red) 재질을 검색하여 적용한다.

Render 완성 예시

Loft(끌어 올리기)

  • 2D 스케치의 면과 면을 끌어 올려 3D모델을 생성한다.

1. TOP 도면 스케치

2-1 2D스케치 생성

  • 스케치 Top(XY평면) 기준으로 생성한다.

1-2 Polygon(다각형) 그리기

  • Polygon [Circumscribed Polygon] /외접 다각형 선택
  • 화살표의 방향을 x측으로 고정하여 ‘6각형’(지름50mm)을 적용하여 생성한다.


1-3 Top 도면 스케치 완성

2. Construct

기존 Origin이 아닌 새로운 구성 평면을 생성하여 2D스케치를 작성한다.

2-1 Construct / Offset Plane

  • Construct [Offset Plane]을 클릭 후 '스케치 1’의 면을 클릭한다.
  • 높이 값 60mm을 적용하여 구성 평면을 생성한다.

3. TOP 도면 스케치(2)

3-1 2D스케치 생성

  • '구성 평면 1’을 기준으로 2D스케치를 생성한다.

3-2 Polygon(다각형) 그리기

  • Polygon [Circumscribed Polygon] /외접 다각형 선택
  • 화살표의 방향을 '스케치1’을 기준으로 오른쪽으로 약간 회전하여 ‘6각형’(지름50mm)을 생성한다.

3-3 Top 도면 스케치 완성

  • 스케치 끝내기 클릭

4. Construct(2)

기존 Origin이 아닌 새로운 구성 평면을 생성하여 2D스케치를 작성한다.

4-1 Construct / Offset Plane

  • Construct [Offset Plane]을 클릭 후 '스케치 2’의 면을 클릭한다.
  • 높이 값 60mm을 적용하여 구성 평면을 생성한다.

5. TOP 도면 스케치(3)

5-1 2D스케치 생성

  • '구성 평면 1’을 기준으로 2D스케치를 생성한다.

5-2 Polygon(다각형) 그리기

  • Polygon [Circumscribed Polygon] /외접 다각형 선택
  • 화살표의 방향을 ‘스케치1’, '스케치2’에 겹치지 않도록 오른쪽으로 약간 회전하여 ‘6각형’(지름50mm)을 생성한다.

5-3 Top 도면 스케치 완성

  • 스케치 끝내기 클릭

6.Loft

  • 2D 스케치의 면과 면을 끌어 올려 3D모델을 생성한다.

6-1 Loft 적용하기

  • Loft 클릭 후 ‘스케치1 면’,‘스케치2 면’,'스케치3 면’을 순차대로 클릭하여 새로운 Body를 생성한다.

7. Shell(내부 비움)

  • Shell 기능을 이용하여 3D모델의 내부를 비울 수 있다.

7-1 Shell 적용하기

  • Shell(내부 비움)을 5mm를 적용하여 Body의 내부를 비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