5. 캐드예제 풀이(3)

Fusion360의 2D스케치의 '기본 개념’과 '스케치 구속조건’에 대해 학습합니다. 준비된 캐드예제를 완성하는 순서와 각 기능들의 사용법과 의미를 유의하며 학습합니다. 학습과정에서 질문은 댓글 또는 Fusion360 게시판을 이용해주세요 :grin:

캐드예제 (3)

캐드 예제 풀이를 통해 2D스케치의 '기본 기능’과 '스케치 구속조건’을 반복 학습한다.

아래 도면 다운받아 보기 :point_down:

1. Right 도면 스케치

1-1 2D스케치 생성

  • 스케치를 Right(YZ평면) 기준으로 생성한다.

1-2 Rectangle(사각형) 그리기

  • Rectangle(단축키 R)을 이용하여 ‘사각형_1’(7x50mm)를 생성한다.

1-3 Mid Point(중심 구속)

  • 중심 구속을 이용하여, '사각형_1’을 원점(중심점)에 구속한다.

1-4 Rectangle(사각형) 그리기_2

  • Rectangle(단축키 R)을 이용하여 ‘사각형_2’(40x7mm)를 생성한다.

1-5 Move / Copy (단축키 M)

  • ‘사각형_2’ 선택 후 'M key’를 클릭, 설정에서 'Create Copy’를 선택 후 화살표로 이동하여 '사각형_3’을 생성한다.

1-6 Horizontal/Vertical (수평 / 수직구속)

  • 수평 / 수직 구속을 이용하여, 사각형_2, 사각형_3이 수평이 되도록 구속한다.

[Horizontal/Vertical 적용 모습]

1-7 Dimension(치수)

  • Dimension(단축키 D)를 이용하여, 사각형_2와 사각형_3의 거리가 10mm가 되도록 구속한다.

1-8 Collinear (동일선상 구속)

  • 동일선상 구속을 이용하여, 사각형_1의 선상에 사각형_2,3을 구속한다.

[Collinear 구속 적용 모습]

1-9 Dimension(치수)_2

  • Dimension(단축키 D)를 이용하여, 사각형_1와 사각형_2의 거리가 13mm가 되도록 구속한다.

1-10 Right 도면 스케치 완성

  • 스케치의 라인이 구속되었음을 확인한다.
    – 라인 파란색 -> 검은색
    – 스케치 자물쇠 표시
  • 스케치 끝내기 클릭


2. Right 도면 Extrude

  • 완성된 Right 2D 스케치를 Extrude 기능으로 3D모델(Body)로 생성한다.

2-1 Face(면) 선택 후 Extrude

  • Extrude(단축키 E)를 클릭
  • **‘사각형_1’**을 선택 (부분 선택)
  • Direction 설정을 Symmetric로 변경
  • Measurement 설정을 '전체 길이’로 설정
  • 40mm를 입력하여 New Body를 생성

2-2 Face(면) 선택 후 Extrude_2

  • Extrude(단축키 E)를 클릭
  • ’사각형_2,3’ 선택 (부분 선택)
  • Direction 설정을 Symmetric로 변경
  • Measurement 설정을 '전체 길이’로 설정
  • 30mm를 입력하여 New Component를 생성

2-3 Component Color Cycling Toggle

  • 각기 다른 Body 또는 Component를 색으로 구분한다. (단축키 Shift + N)


3. 3D모델 수정하기

  • 3D에서 body의 형태를 수정한다.

3-1 Fillet (단축키 F)

  • body의 모서리에 필렛을 적용한다.

[Fillet 적용 모습_1]

  • body_1의 모서리에 R5만큼 필렛을 적용한다.

[Fillet 적용 모습_2]

  • Component1에 R5만큼 필렛을 적용한다.


4. Front 도면 스케치

4-1 Front 도면 스케치 생성

  • XY평면에 스케치를 생성하여, Front 도면 스케치를 생성한다.

4-2 Circle(원) 그리기

  • Circle(단축키 C)을 이용하여, '원(지름20mm)'을 생성한다.

4-3 Horizontal/Vertical (수평 / 수직구속)_2

  • 수평 / 수직 구속을 이용하여, 원(지름20mm)와 원점을 구속한다.
    (구속 전 원을 이동하여, 대략적인 수직 라인으로 이동한다.)

4-4 Dimension(치수)_3

  • Dimension(단축키 D)를 이용하여, 사각형_2 윗면과 원의 중심의 거리가 15mm가 되도록 구속한다.

Front 도면 스케치 완성

  • 스케치의 라인이 구속되었음을 확인한다.
    – 라인 파란색 -> 검은색
    – 스케치 자물쇠 표시
  • 스케치 끝내기 클릭


5. Front Extrude

  • 완성된 Front 2D 스케치를 Extrude 기능으로 3D모델(Body)로 생성한다.

5-1 Face(면) 선택 후 Extrude

  • Extrude(단축키 E)를 클릭
  • 스케치_2의 ‘원’ 선택
  • Direction 설정을 Symmetric로 변경
  • Measurement 설정을 '전체 길이’로 설정
  • 30mm를 입력 후, Cut 적용


6. Body 표면 스케치

  • Origin이 아닌 body의 면위에 스케치를 생성한다.

6-1 스케치 생성하기

*스케치 생성 클릭 후 body_1의 표면을 클릭하여 스케치_3를 생성한다.

6-2 Line 그리기

  • Line(단축키 L)을 이용하여, 아래와 같이 두개의 필렛 지점을 연결하는 직선을 생성한다.

6-3 Body 표면에 스케치 완성

  • 스케치의 라인이 구속되었음을 확인 한다.
    – 라인 파란색 -> 검정색
    – 스케치 자물쇠 표시
  • 스케치 끝내기 클릭


7. Body 표면 Extrude

  • 완성된 Body 표면에 2D 스케치를 Extrude 기능으로 3D모델(Body)로 생성한다.

7-1 Face(면) 선택 후 Extrude

  • Extrude(단축키 E)를 클릭
  • 스케치_3의 ‘상단 부위’ 선택
  • -2mm를 입력 후, Cut 적용

8.Combine (결합)

  • 한개 이상의 body를 Join, Cut, Intersect 기능으로 3D모델을 수정한다.

8-1 Body Combine (Join)

  • Component1과 Body1을 선택 후 하나의 Body로 결합한다.

9. 모델링 완성